(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정부가 미·중 무역 전쟁과 최악의 중국 경기둔화에 맞서 인프라 지출을 확대하고 소비 진작책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부양책을 펼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경제 기획 부서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두 달 동안 최소 1조 1천억 위안(약 181조8천630억 원) 규모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승인했다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년동기대비 약 열 배 수준으로 증가한 규모다.

같은 기간 발개위가 승인한 프로젝트의 건수는 총 16건이었다. 이 역시 전년동기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이날 중국인들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대규모 내수부양책도 발표됐다.

SCMP에 따르면 이날 발개위는 자동차, 가전제품, 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이 지원책에 따르면 발개위는 특정 차량을 구매하는 농촌 주민들에게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에너지 차량 구매나 노후 가전제품 교체도 일부 지원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과거 경기 침체기에 대규모 부양책을 펼쳤던 중국이 다소 다른 방식으로 경기 부양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대규모 유동성 공급 등의 재정 부양책이 중국의 부채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부채 문제를 우회할 수 있는 부양책을 펼치고 있다는 설명이다.

롄웨이량 발개위 부주임은 이달 "중국은 인프라 프로젝트와 지방정부 채권 발행 등을 가속할 것이다"라면서도 "'홍수와 같은' 부양책에는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노무라의 애널리스트들은 최근 발표한 투자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가 인프라 투자, 중소기업 감세 혜택, 지방정부 국채 발행 독려 등을 통한 부양책을 유도하고 있다면서도 이 같은 부양책이 중국의 경기둔화를 제대로 방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SCMP에 전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