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으로부터 경제개혁 압박을 받고 있는 중국이 갈등 고조를 피하기 위해 해외투자자 보호 강화를 골자로 하는 새 외국인투자법을 만드는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29일 신화통신과 차이신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의 입법기관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는 29일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새 외국인투자법 초안 심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상무위는 지난달 1차 심의 후 업데이트된 외국인투자법 초안의 새 버전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번 초안은 "외자 기업은 중국 정부에 의해 제정된 사업 정책(business policies)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 특정 산업이나 지역에 투자할 때 외국인 투자자와 역내 투자자가 동등하게 대우받을 것이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만약 해당 법안이 채택되면 세 개로 나뉘어 있던 외국인투자법을 대체하게 된다.

상무위는 내달 24일까지 법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이와 같은 중국의 움직임이 미국의 대규모 관세 부과를 피하기 위한 시도로 읽힌다고 평가했다.

미국과 중국은 오는 3월 1일까지 관세부과를 보류하기로 하고 무역협상을 벌이고 있다.

만약 이때까지 협상이 제대로 이뤼지지 않을 경우 미국은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한다는 계획이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