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공무원연금공단이 해외채권 투자수익률 제고를 위해 해외채권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에 나선다.

공무원연금은 31일 해외채권 ETF 위탁운용사 선정 공모 절차를 이번 주 중 추진하며, 운용사 3곳을 선정해 약 3천억원가량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무원연금은 글로벌 경기 둔화 추세에 맞춰 해외채권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현재 중장기자산 대비 6.8% 수준인 해외채권 투자 비중을 2023년 말 11.9%까지 늘리기 위해 주요 공적연금 중 최초로 해외채권 ETF 투자를 한다고 설명했다.

해외채권 ETF 투자는 기존의 해외채권 재간접형 투자보다 금리 및 스프레드 변동 등 시장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해외채권 ETF 시장 규모는 월 1천300억 달러 규모로 유동성이 뛰어나며, 벤치마크를 추종해 안정적이고 거래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전문 운용사가 출시한 380여개가 넘는 다양한 채권 ETF 상품을 통해 전통적인 채권 투자와 유사한 자산 구성도 가능하다.

이창훈 공무원연금공단 자금운용단장(CIO)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협상 등 각종 글로벌 이벤트로 인한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해외채권 ETF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포트폴리오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