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노사민정(勞使民政) 대타협을 바탕으로 한 상생형 일자리 창출 방식인 '광주형 일자리'를 모델화해 올해 상반기 중에 지방자치단체의 신청을 받아 2곳을 선정, 예산과 세제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난 30일 세종시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들과 만나 "광주형 일자리의 일반적인 모델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고, 기재부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자체와 중앙정부, 노사, 시민단체들이 서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자동차 분야 이외의 다른 사업에도 적용할 것인지, 예산과 세제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등의 주요 사안들을 정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잘 모델화해서 지자체가 적합한 일자리사업을 만들어 신청하면 심사해서 (지원하는) 것으로 생각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가이드라인이 2월 말 나오면 정식으로 네이밍(명칭)도 할 것이다"며 "상반기 중에 2∼3개 지자체에 이 모델을 적용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지자체 범위와 관련해서는 광역자치단체가 될 수도 있고, 기초자치단체가 될 수 있다고도 했다.

그는 "(신청을 받는) 주무 부처를 어디로 할 것인지 고민 중이다"며 "통상 일자리면 고용부이고, 산업모델이면 산업부이고, 총괄이면 기재부일 텐데 산업부 정도가 돼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고 했다.

다만, 그는 "아직 (산업부로) 정해진 것 아니다"면서 "원칙과 범위 등을 정해 2월 말까지 끝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