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중공업은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물적분할 방식을 활용해 조선통합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실적발표 직후 진행된 콘퍼런스콜에서 "현대중공업을 산업은행과 합작해 신설하는 조선합작법인과 사업부문인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향후 중간지주사 역할을 하게 될 조선합작법인은 상장을 유지한다. 반면 사업부문인 현대중공업은 비상장사로 관리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은 이 조선합작법인에 출자된다. 조선합작법인은 산업은행의 현물출자 대가로 1조2천500억원의 상환우선주와 600만9천570주의 보통주를 발행해 넘길 계획이다.

이번 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현대중공업지주→조선통합법인→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의 체제가 완성된다.

현대중공업은 "이를 통해 조선합작법인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등을 수평적으로 지배하는 체제가 만들어질 예정"이라며 "절차가 끝나면 조선합작법인은 산업은행을 2대 주주로 맞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조선합작법인의 지분 약 28%를 보유하게 되고, 산업은행은 지분 7%와 우선주 1조2천500억원 규모를 갖게 된다.

다만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 과정이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인 만큼 삼성중공업의 대응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삼성중공업이 협상자로 낙점될 경우 이러한 절차들은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딜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다양한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딜은 시장 안정화와 효율성 극대화가 핵심이다"며 "이후 연구·개발(R&D) 통합, 중복 투자 제거, 규모의 경제 실현, 기술 교류로 인한 생산성 증대, 원가절감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중간지주사인 조선합작법인은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4곳의 조선업체를 관리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딜에 나선 배경과 관련해 "조선업계의 재도약을 위해선 '빅(Big)2' 체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게 모든 전문가의 일치된 견해였다"고 거듭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출자전환을 통해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시황 반등조짐이 나오면서 산업은행도 '주인찾기'가 가능해졌다는 판단을 했고, 현대중공업과도 논의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다만, 산업은행과 협의 기간이 길지는 않았다"며 "작년 하반기부터 얘기가 나왔는데, 10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