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이번 중국의 경기둔화는 정부 정책 때문이라고 신용평가사 S&P글로벌이 진단했다.

S&P는 1일 발표한 '중국의 경기둔화, 이번엔 다르다'는 제하의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가 금융부문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마련된 정책 조치들이 인프라 투자와 소비의 성장률의 둔화시켰다고 지적했다.

S&P의 숀 로체 아태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2018년에 경제 일부분이 어려웠다면 2019년은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을 장담한다"면서 "지금까지 경기 주기를 가능하게 했던 경제의 탄력적인 부분인 부동산과 수출은 지난 2016년과 다르다. 이들 부분은 앞으로 수개월 사이 약화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P는 "판매 둔화로 부동산 사이클이 방향을 바꿨다. 부동산 개발업체의 금융여건이 위축되면서 대지 판매 또한 약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S&P는 오는 3월1일 미국과의 무역전쟁 휴전 때까지 무역과 투자 관련 갈등 문제의 돌파구나 해결책을 찾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미중 갈등 지속에 따른 잠재적 여파에 기업들이 집중하면서 제조업 투자 증가율은 올해 5%를 밑돌 것으로 S&P는 예상했다. 지난해에는 10% 증가율을 나타냈다.

S&P는 "무역과 투자 갈등은 올해 경제를 끌어내릴 이슈라기보다 성장률에 더 장기적인 걸림돌로 특히 기술 분야에 그렇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6년과 또다른 점은 정책 완화조치가 완만한 수준에 그치면서 중국 정부가 과도한 부양에 따른 위험을 중대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S&P는 말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는 지방정부 인프라 투자나 소비 진작 조치 등 완만한 완화정책을 추가로 내놓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고 S&P는 덧붙였다.

로체 이코노미스트는 "이같은 조치 모두는 2분기나 3분기까지 나타날 수 있는 경기 둔화세를 반전시키기보다 완만하게 하기에 충분하며 연간 성장률 6.2%를 달성하게 해줄 것이다. 이는 6~6.5% 목표 범위의 하단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지금 중국이 직면한 핵심 리스크는 지난 수년간 지속한 디레버리징(차입축소) 노력의 결과로 정책들이 성장률을 지원하는 데 덜 효과적이라는 점이라고 S&P는 꼬집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