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내 건설사 회사채가 연초효과를 누리면서 거래량도 함께 증가했다. 건설사들의 재무구조 개선에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커지는 모양새다.

7일 연합인포맥스의 채권 유통 장외시장 개별종목 매매내역(화면번호 4505)을 보면 지난 1월, 국내 장외시장에서 거래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 채권 중 거래량 총 1천억원을 넘긴 건설사는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으로 조사됐다.





대우건설의 회사채의 지난달 거래량은 2천650억원, 삼성물산은 1천800억원을 각각 나타냈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말 주요 기관투자가들의 활동이 뜸해지며 거래량이 전무했다. 새해 들어 이들이 자금집행을 재개하면서 삼성물산의 회사채도 다시 분주해졌다.

삼성물산 105-2를 포함해 삼성물산 110-1, 삼성물산 111-1, 삼성물산 111-2 등 주요 발행 종목이 골고루 거래됐다. 거래금리는 2.1%대를 오르내려 우량 건설사의 면모를 보였다. 삼성물산은 시공능력평가 10위권 건설사 중에서 신용등급이 가장 높다(AA+).

대우건설은 지난달 31일에 2년 만기 회사채 '대우건설 44'를 발행했다. 총 2천400억원 규모로 금리는 4.65%다. 비상장 종목으로 사모 발행이다.

이 외 대우건설의 채권 거래는 없다. 대우건설이 아직 공모시장에 돌아오지 못하는 탓에 투자자들의 동향이 잡히지 않는 상태다. 신규 발행으로 일시적인 거래량 증가가 목격됐다.

다른 건설사들도 채권 거래가 활발했다. 대림산업과 현대건설은 한 달 거래량으로 300억원을 웃돌았다. 포스코건설을 제외하면 나머지가 모두 거래량 100억원을 상회했다. 지난해 마지막 달에는 100억원 이상 거래된 건설사가 3곳에 불과했다.

다만, 거래량이 많았던 건설사 개별종목 중 다수는 민간 신용평가사의 금리보다 높게 거래됐다. 시장가보다 싸게 사들였다는 뜻이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종목에서 이러한 현상이 많이 관찰됐다. 시장참가자들은 기관투자가들끼리 손바뀜이 심해 일어난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해석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롯데건설이나 HDC현대산업개발 등 일부 건설사는 채권 거래금리가 2%대와 3%대가 혼재했다"며 "일부 기관투자가는 안정적인 전략으로 우량 채권을 노렸을 것이고 다른 투자자들은 이 과정에서 정리되는 채권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담으려 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글로벌 금리 상승 우려도 약해지면서 전반적으로 전보다 거래가 활발해질 수 있다"고 전했다.

건설사들의 재무구조 개선이 함께 진행돼 이달 말 북미 정상회담의 수혜를 건설사 회사채가 볼 가능성도 제기됐다.

한 자산운용사의 관계자는 "올해 신용등급 상승이 기대되는 건설사들이 있다"며 "북미 정상회담에 위험자산 선호까지 이어지면 건설사 채권도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