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윤시윤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음 주 발표될 예정인 1월 고용지표가 부진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홍 부총리는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외청장 회의에서 "1월 고용지표는 지난해 1월과 비교되는 기저효과 등을 감안할 때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올해는 국정운영 3년 차로 정책 체감성과를 보여주어야 할 중차대한 시기다"며 "취임 후 경제의 활력 제고와 혁신확산, 민생개선에 총력 중이고 정책의 신뢰성과 예측 가능성 제도도 강조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경제와 관련해 "민간 소비 흐름, 특히 최근 소비자심리 개선 등 긍정적 신호도 나타나고 있지만, 기업투자가 부진하고 수출이 어려운 가운데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미중 통상마찰 등 대내외 불확실성도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월 취업자 수 증가 폭이 33만4천 명에 달했던 것을 고려할 때 내주에 발표되는 고용지표는 좋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일자리도 엄중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취업자 수는 1월에 33만4천명에 달했지만, 2월부터 4월까지 10만명대로 떨어졌고, 5월에 7만2천명으로 줄면서 10만명대를 밑돌았다.

6월에 다시 10만6천명으로 10만명대를 회복하는 듯했지만 7월에 5천명, 8월에 3천명으로 급감하면서 '고용 충격'을 줬다.

9월 4만5천명, 10월 6만4천명을 찍은 후 11월에 16만5천명으로 반등했지만, 12월에 3만4천명을 기록하면서 다시 주저앉았다.

홍 부총리는 지난달 30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정부가 올해 목표로 한 15만개 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긍정적 모멘텀은 이어가되 당면한 어려움과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는 경제팀이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총력 대응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세청과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 등의 4개 청의 역할이 매우 긴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승희 국세청장과 김영문 관세청장, 정무경 조달청장, 강신욱 통계청장이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국세청에 대해서는 "근로장려금(EITC) 제도가 확대되고 반기별 지급방식이 새롭게 도입돼 일선 업무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차질없이 집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체납액으로 재기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자영업자의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체납액 소멸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일자리 창출기업과 창업·혁신기업에 대한 세정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달라고 말했다.

올해 수출 여건이 녹록지 않고 수출 활력을 되찾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관세청이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수출 총력 지원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도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조달청에 대해선 연간 120조원 규모의 정부 구매력을 활용해 일자리 창출 등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입찰 및 물품선정 과정에서 일자리 친화 기업을 우대하고 창업·벤처기업 등이 공공 조달시장에 진입하고 성장하며 도약할 수 있는 성장사다리가 돼 달라"고 말했다.

특히 아울러 국민·기업 체감도가 높은 조달 분야부터 규제 혁신을 위해 공무원이 필요성을 입증하지 못한 규제는 과감히 혁파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규제 입증 책임제도의 시범사업으로 조달청 규정을 올해 일차적으로 점검하기로 해 이에 대한 결과를 오는 3월까지 낼 예정이다.

통계청에 대해선 적시성 있고 질 높은 통계의 뒷받침을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통계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빅데이터 센터 구축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관련 법령 개정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통계청도 통계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응답률 개선, 신규 통계 개발 등 전향적으로 고민해달라"고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4개 청은 경제정책 현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최일선 기관"이라면서 "이제까지 연 1회 정도 열린 외청장 회의를 하반기에 한 번 더 개최하는 등 활성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