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예대율 규제가 내년 1월 강화되는 데 따라 은행들이 저축성예금조달 경쟁에 나서면서 신규 취급액 기준 예대마진이 6개월 연속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은행들이 예대율 산정에 유리한 중소기업 대출 유치를 위해 대출 금리를 낮추면서 은행권 예대마진의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 신규 취급액 기준 저축성수신금리는 연 2.05%로 전월대비 9bp, 대출금리는 연 3.72%로 전월 대비 6bp 상승했다.

저축성수신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인 예대마진은 1.67%포인트(p)로 전월 대비 3bp 하락했다.

신규 취급액 기준 예대마진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왔다.

지난해 6월 1.78%p였던 신규 취급액 기준 예대마진은 7월 1.85%p로 하락세를 타기 시작해 8월 1.82%p, 9월 1.77%p로 떨어졌다.

이후 지난해 10월에는 1.71%p, 11월 1.70%p로 내려섰다.

은행권 예대마진이 이처럼 하락한 것은 은행들이 내년 1월 강화되는 예대율 규제에 대비해 저축성예금조달 경쟁에 나선 영향이 크다.

신규 취급액 기준 저축성수신금리는 지난해 12월 연 2.05%로 6개월 전보다 0.18%p 올랐다.

같은 기간 대출금리가 0.07%p 상승한 것에 비해 저축성수신금리의 상승 폭이 컸다.

예대율 규제는 은행의 예금에 대한 대출금의 비율을 100% 이하로 관리하는 규정으로, 은행들이 조달한 예수금을 초과해 대출을 취급하는 것을 막는 지표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부터 예대율 규제를 강화해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눠 BIS 비율을 따질 때 가계대출의 가중치는 15%로 올리고 기업대출은 15%로 내리겠다고 지난해 5월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예대율을 100%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의 비중을 낮추는 동시에 예수금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려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은행들이 또 기업대출 가중치가 낮아지는 데 따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대출 확대에 나설 것으로도 보고 있다.

금융위가 개인사업자(소호·SOHO) 대출을 기업대출 범위에서 빼기로 한 데 따라, 은행들은 중소기업 법인 대출을 늘리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또 은행들이 기업대출 확대를 위해 대출금리를 낮추거나 인상 폭을 최소화하면서 예대마진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도 내다봤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3.87%로 전월 대비 3bp 상승한 신규 취급액 기준 중소기업 대출금리는 12월에는 3.98%로 11bp나 상승했다.

유승창 KB증권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가계 일반대출 비중이 늘고 부실자산이 감소했지만 예대율 규제 강화가 은행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최근 시장금리와 월별 예대마진 동향을 고려할 때 지난해 4분기 주요 시중은행의 순이자마진은 전분기와 비슷하거나 소폭 하락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