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한국산업은행 노동조합은 8일 "산업은행의 지방 이전은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금융산업을 포기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일부 국회의원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한국은행 등 국책금융기관의 본사를 부산과 전주 등으로 이전하는 법안을 마련하는 데 반발한 것이다.

산은 노조는 국민연금을 예로 들었다.

노조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전주로 이전한 결과는 핵심 투자인력 이탈, 운용수익률 하락, 국민의 막대한 손실"이라며 "현실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도 서울로 돌아와야 할 판국이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런던의 특별행정구역인 씨티 오브 런던과 뉴욕의 월스트리트를 보면 금융중심지는 금융사들이 스스로 모여들어야 생기는 것이지, 이름만 금융중심지로 지정한다고 금융사 몇 개를 강제로 보낸다고 해서 절대 생기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4차 산업혁명, 남북경협, 벤처기업 육성 등 금융생태계를 주도하고 있는 산업은행과 같은 핵심 금융공기업마저 지방 각지로 흩뿌리자는 것은 우리나라 금융정책을 포기, 금융산업을 버리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금융기관들은 자생적으로 군집을 이루고 시너지를 낸다. 외국계 금융사의 한국지사 사무소가 서울에 있는 이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