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한 연장은 정부가 현행법으로도 연장할 수가 있다"며 "위기상태가 해소되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기존 현행법에 따라서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강임준 전북 군산시장은 "고용위기지역 지정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지역의 고용상태와 경제가 개선되지 않아 연장이 절실하다"며 기한 연장을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또 김영만 경북 군위군수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이 대구공항 이전"이라며 중앙정부의 지원을 요청한 것과 관련, "국방부와 총리실에서 검토가 마무리돼서 올해 안에 조속하게 방침이 결론 나지 않을까 싶다. 조속하게 마무리되도록 독려하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국고 보조율 인상과 관련해선 "재정 자주도를 기준으로 할 경우 변별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며 "관계부처 간에 협의가 막바지 단계에 와있어 2월에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부터 2시간 동안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215명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기초단체장들은 특례시 지정 건의, 예비 타당성 제도 개선 등 다양한 제안을 쏟아냈다.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는 관련 부처가 실무적 검토를 거쳐 서면으로 답변한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