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량이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감소하며 세계 7위로 하락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10일 발표한 '2018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2.1% 감소한 402만9천대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멕시코(6위) 자동차 생산량은 406만9천대에서 411만대로 1.0%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 순위는 2016년 인도에게 5위 자리를 내준지 2년 만에 한 단계 하락하며 세계 7위로 집계됐다.

세계 자동차 생산량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4.1%로 전년 대비 0.1%포인트(p) 줄었다.

협회는 국내 자동차 생산이 감소한 요인으로 대립적 노사관계,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의 고착화에 따른 생산경쟁력 상실 등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2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생산 중단,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이 절실하다"며 "특히 글로벌 스탠다드 차원에서 법·제도 개선을 통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과 함께 연비 및 배출가스 등의 환경규제, 안전과 소비자 관련 규제도 산업경쟁력을 고려해 혁신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계 자동차 생산량 1위는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의 2018년 자동차 생산은 전년비 4.2% 감소한 2천781만대로 28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중국은 10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2위 미국, 3위 일본, 4위 독일, 5위 인도, 6위 멕시코, 7위 한국, 8위 브라질, 9위 스페인, 10위 프랑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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