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 춘제(春節·중국의 설) 소비도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10일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4일부터 10일까지 춘제 기간 중 소매·요식업체 매출은 1조50억 위안(약 166조7천600억 원)으로 작년 대비 8.5% 증가했다.

증가율은 전년 대비 1.7%포인트 낮아졌으며,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05년 이후 처음으로 두자릿 수를 밑돌았다.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그룹의 거래액이 42% 늘어나는 등 인터넷 거래는 호조를 보였지만,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판매는 저조했다.

춘제는 10월 국경절과 함께 중국의 대형 연휴로 꼽힌다.

니혼게이자이는 춘제 소비금액이 향후 1년을 점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며, 중국 경제 둔화가 춘제 소비에도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 경제는 미국과의 무역전쟁 여파에 따른 주가 및 부동산 가격 하락 등으로 흔들리고 있다. 광둥성 등 공장이 밀집한 지역에서는 인력감축을 단행하는 기업이 늘면서 소비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춘제 기간 영화 흥행 수입도 작년 수준인 58억 위안(9천615억 원)에 그친 것으로 추정됐다. 중국 언론은 당초 60억 위안을 넘을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국내 여행객은 4억1천5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7% 증가해 작년 증가율인 12%를 하회했다. 반면 해외 여행객은 700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