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국내 금융지주사의 '몸집 불리기'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최근 인수·합병(M&A) 시장에 등장한 롯데 금융계열사를 대하는 셈법도 가지각색이다.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모두 비(非)은행 계열사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인 오가닉 성장 전략을 강조하고 있지만, 롯데 금융계열사를 실제로 인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은 이달 초 롯데카드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하나금융의 참여는 투자은행(IB) 업계에서도 가장 의외로 평가받고 있다.

UBS자산운용 인수 작업도 중단된 상태에서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필요한 카드사 인수 가능성을 높게 보는 이는 많지 않다.

일각에서 카드사를 보유한 하나금융이 단순한 스터디 차원에서 참여했을 것으로 해석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아픈 기억도 있다. 과거 조인트벤처 형태로 하나SK카드를 설립, 금융과 통신의 융합이란 새로운 시도에 나섰지만, 업계의 경쟁 탓에 세를 넓히지 못했다. 하나카드와 롯데카드의 합작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는 이유다.

최근 KB금융과 신한금융이 금융권 M&A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면서 하나금융은 M&A 이슈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돼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롯데카드 인수전 참여는 하나금융의 건재함을 인식시키고 M&A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한 IB 업계 관계자는 "금융회사 매물이 등장할 때마다 KB와 신한은 유력한 잠재 후보군으로 언급됐지만 하나는 그렇지 않았다"며 "이번 예비입찰 참여도 다소 의외지만 그만큼 앞으로 M&A 시장의 메인 플레이어로 등장하겠다는 시그널을 시장에 보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KB금융과 신한금융은 이날 예정된 롯데캐피탈 예비입찰에 참여할 것을 보인다.

KB금융은 그간 롯데 금융계열사 전체에 큰 관심을 보여온 유력 후보군이다.

최근 LIG손해보험을 인수한 만큼 롯데손보 인수에 참여할 가능성은 없었지만, 시장에선 롯데캐피탈과 롯데카드 인수에 나설 가능성을 크게 봤다.

이 때문에 KB금융이 롯데카드 인수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두고 롯데캐피탈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LIG손보와 현대증권 인수로 리딩금융 타이틀을 차지하게 된 KB금융은 현재 '한 방'의 M&A가 절실하다.

가장 큰 이유는 현재 1조3천억원가량 쌓인 자사주다.

세 차례에 걸쳐 매입한 자사주 물량을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고 해소하기 위해선 주식 교환이 최선이다. 앞선 두 차례의 M&A에서도 자사주는 이들을 완전자회사로 만드는 과정에서 활용됐다.

신한금융이 오렌지라이프와 아시아신탁을 연이어 인수하면서 리딩금융 타이틀을 내주게 된 것도 KB금융에는 M&A를 자극하는 촉매제다.

다만 윤종규 회장은 신한과의 경쟁을 위해 M&A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윤 회장은 최우선 M&A 대상으로 생명보험사를 보고 있다. 자본규제 강화와 재벌기업 규제 이슈로 생명보험업계가 재편된다면 좋은 기회가 나올 것이란 전망을 한 것도 그다.

신한금융은 처음부터 롯데캐피탈만 인수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그만큼 인수 의지도 금융지주사 중 가장 크다.

신한캐피탈이 연간 1천억 원대 당기순이익을 내는 계열사로 자리매김한 만큼 각종 규제로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은 신한카드 구원투수로 롯데캐피탈을 검토 중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환우선주를 발행하는 등 선제 자본확충을 계획하고 있어 1조원 수준의 M&A는 무리 없이 살 수 있다는 입장이다. 만약 롯데캐피탈마저 인수한다면 리딩 금융으로써 KB금융과의 격차를 더 벌 있다.

조용병 회장이 금융지주 회장 중 유일하게 채용 비리 이슈로 법정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은 다소 부담이다.

롯데캐피탈은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제외되는 매물이다.

하지만 연내 조 회장에 대한 1심 결과가 발표된다면, 결과에 따라 조 회장의 경영 활동이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까지는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온 조 회장도 올해는 조심하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그 때문이다.

또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KB와 신한이 최근 M&A의 흥행 보증수표 역할을 하고 있어 이들의 참여 여부가 중요하다"며 "윤 회장과 조 회장 모두 M&A에 대한 의지가 남다르지만 시기를 두고 롯데 계열사를 대하는 모습에는 미세한 온도차가 있어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귀띔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