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요소인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과연 해소될 수 있을지 시장 의구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중 양국이 진행 중인 무역협상을 통해서는 미봉책 정도의 합의만 나올 수 있을 뿐, 근본적인 패권 다툼이 정리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환율 측면에서 접근하면 무역분쟁이 대타협에 이를 가능성이 작기 때문에, 이를 주재료로 삼아 달러-원 환율이 빠르게 하락하기 힘들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렸다.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중국팀장은 12일 "관세문제는 상대적으로 합의가 쉽다"며 "3월 1일까지 해결되지 않더라도, 관세를 양국 수입품 전부에 매기는 최악의 상황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이 팀장은 "지식재산권과 기술경쟁 등의 문제는 중국 핵심 정책"이라며 "중국이 너무 양보할 수 없다. 또 약한 합의안이 나와도 실제 검증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고 판단했다.

그는 "화웨이 보안 사태 관련해서는 미국에 위협을 주고 있는 게 사실로 보이나,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국책연구기관의 한 국제 거시경제 전문가는 "미국 기업 공청회를 보면, 무역분쟁 탓에 비용 인상 우려가 크다"며 "정치적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이 전문가는 "단기적으로는 국내 정치적 압력에 따라 미국이 중국의 입장을 어느 정도 이해해주느냐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장기적으로는 중국이 포기할 수 없는 문제인 중국 제조 2025등의 기술패권과 연관돼 있다"며 "해결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정희철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실장도 "관세는 중국이 양보하겠으나, 기술패권 이면에 반도체가 있어서 해결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양국 갈등은 무역분쟁 또는 기술패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질서 주도권과 연관됐다는 인식도 있었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무역분쟁은 항상 미봉책만 낳았다. 지난해 11월 미국 중간선거도 분수령이 되지 못했다"며 "중국이 대폭 양보할 수 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만족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조 연구위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수지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미국 패권에 도전하는 국가를 꺾이려 하는 것"이라며 "기술패권을 넘어 군사·경제로 넓게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남은 임기인 2년, 만약 재선에 성공하면 추가 4년 동안 중국을 몰아붙일 것"이라며 "중국은 트럼프 세력이 약화하기만을 기다릴 것 같다"고 전망했다.

국제금융시장의 전문가도 "중국이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트렸다. 일대일로 등을 들고나오면서 미국의 위상에 중국이 도전한 부작용이 나타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은행권의 한 외환딜러는 "양국 정상이 큰 틀에서 무역 합의를 이루겠다고 말한 이상 어떤 식으로든 합의안은 나올 것"이라며 "다만 금융시장도 장기화하는 무역분쟁 문제를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 달러-원 환율이 1,100원 아래로 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