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신윤우 기자 = 미국 예산안 협의에 참여한 상원 세출위원회의 리처드 셀비(공화당) 위원장이 국경장벽 예산에서 양당이 원칙적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11일 월스트리트저널과 CN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셀비 위원장은 예산안 협상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예산안 원칙에 합의했다면서도 세부적인 합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협상에 참석한 하원 세출위원회의 니타 로위(민주당) 위원장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실무자들이 13일까지 국경장벽 예산안과 관련한 세부적인 내용을 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상하원 세출위원회에 속한 고위급 의원 네 명은 이날 오후 회동해 국경장벽 예산안에 대한 협상을 재개한 바 있다.

협상 마감 시한은 단기 예산안 시효가 만료되는 오는 15일로 이전까지 예산안이 상하원을 통과해야 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국경장벽 예산에 57억 달러를 배정하지 않으면 국가비상사태 선언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언급해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양당 의회 관계자를 인용해 물리적 국경장벽을 세우는 예산이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한참 못 미치는 13억8천만 달러 규모로 책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멕시코 국경 55마일(약 90㎞)에 걸쳐 장벽을 세우는 예산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이 예산으로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했던 콘크리트 벽을 세우지는 않을 것이라며 기존 방식인 담장과 철제 펜스가 설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설치 장소도 민감한 지역이 아닌 리오그란데 밸리 지역으로 선정됐다고 이 소식통은 언급했다.

한편, 이민세관단속국(ICE)의 구금 시설 내 침상 개수에 상한선을 두자는 민주당의 주장은 관철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