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롯데캐피탈 인수전에서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의 행보가 엇갈렸다.

12일 오후 마감된 롯데캐피탈 예비입찰에는 KB금융이 전략적 투자자(SI)로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신한금융은 고심 끝에 발을 뺐다.

KB금융의 예비입찰 참여는 어느 정도 예견됐다.

지난해 12월 KB국민카드 내 3명의 롯데카드 인수 준비단을 구성했지만, 실제 예비입찰 참여로 이어지지 않으면서 롯데캐피탈에 집중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롯데손보는 처음부터 검토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KB캐피탈과 롯데캐피탈이 합병하면 업계 2위권으로 위상이 올라간다.

현재 주력 사업 영역인 자동차 할부금용은 물론 개인금융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그룹 차원에서도 비은행 부문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원펌 시너지를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LIG손보를 인수한 상황에서 추가로 손보사 인수는 검토하지 않았다"며 "카드보다는 캐피탈이 그룹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시너지가 날 것으로 봤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국내외 시장에서 다양한 인수합병(M&A)을 고민하며 업권별 전략을 다시 세우는 중"이라며 "실사 기회가 마련된다면 면밀한 검토를 거쳐 최종 입찰 참여 여부를 확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한금융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롯데캐피탈 예비입찰에 불참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당초 신한금융은 롯데캐피탈에 큰 관심을 드러냈다.

지난달 초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과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이 연이어 회동한 사실이 알려지며 롯데캐피탈 인수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도 했다.

금융지주들은 신년인사 성격의 의례적인 만남이었을 뿐 M&A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강조했지만, 시장은 이들의 인수전 참여를 기정사실처럼 해석했다.

하지만 롯데캐피탈에 대한 관심이 신한금융에는 부담으로 작용했다.

인수전이 흥행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밸류에이션이 당초 예상보다 높아질 경우 인수 금액이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그간 M&A에서 오버페이는 없다는 전략을 고수해온 신한금융에 이러한 전망은 인수전 참여를 포기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일각에선 롯데캐피탈의 단독 매각 가능성을 낮게 보는 시각도 있다.

지난해 지주사로 전환한 롯데는 공정거래법상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은 반드시 매각해야 하지만, 롯데캐피탈의 경우 일부 지분을 다른 계열사로 이전하는 방식으로도 법을 준수할 수 있다.

알짜매물인 롯데캐피탈이 롯데 금융계열사의 통매각을 유인하는 카드로 사용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예비입찰에 참여한 MBK파트너스는 앞서 롯데카드와 롯데손보 예비입찰에도 참여한 바 있다.

IB 업계 관계자는 "롯데 입장에선 통매각이 최우선 고려대상일 것"이라며 "카드와 손보의 예비입찰에 눈에 띄는 SI가 없는 만큼 통매각을 통해 매각가를 높이는 게 더 현실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