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향후 민간소비가 단기간 내에 크게 둔화하지 않으면서 올해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14일 '2019년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서, 2017년 이후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실물지표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변동했던 측면 등을 고려하면 향후 민간소비가 단기간 내에 크게 둔화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의 이전지출 확대, 내수활성화 대책 등도 소비의 완만한 증가 흐름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한은은 강조했다.

지난해 민간소비 증가율은 7년 내 가장 높은 2.8%를 보여, 건설투자 부진과 수출 둔화 우려 속에서 경제 성장 불씨를 살려놓는 노릇을 톡톡히 한 바 있다.

한은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볼 수 있는 지표이며, 민간소비 증가율(전년동기대비)과 장기 동행하는 경향을 보인다.









다만, 2012년 이후 두 변수 간 상관관계가 다소 약화했으며, 이는 경기 변동성 축소와 함께 민간소비의 변동성도 과거보다 크게 줄어든 데 기인한다.

또 소비심리와 실제 소비 흐름의 방향성 또는 변동 폭도 가끔 차이가 발생한다.

민간소비가 소비심리 외에 가계소득, 고용상황 등 여타 경제변수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아 변동하지만, 심리지수는 주가 하락, 경기둔화 우려, 자연재해 등 부정적 뉴스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실제 세월호 사고와 메르스 사태 등의 영향이 있던 2015년 1분기에서 2016년 4분기에 소비자심리지수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민간소비는 개선 흐름을 보였다.

한은은 최근 소비심리와 민간소비 움직임은 크게는 비슷한 움직임이지만 변동 폭에는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2017년 중 크게 올랐다가 하락하면서 지난해 8월 이후 대체로 장기평균치인 100을 밑돌았다.

이와 달리 지난해 민간소비 증가율은 기저효과 등으로 점차 낮아졌으나 대체로 2%대 중반 이상을 유지하면서 소비심리보다 둔화 폭이 작았다.









한은은 민간소비 낙관론에도 여건 변화를 잘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용상황 개선 지연, 자영업 업황 부진,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국내외 경기둔화 우려 등으로 유발된 소비심리 부진의 장기화는 민간소비에도 부정적이어서다.

한은 관계자는 "최근 소비는 입주 물량에 따른 내구재 구매, 고가 SUV 중심의 신차 효과가 있다"며 "올해도 민간소비는 정부 정책 효과와 지난해 실질소득 증가율이 전년 대비 나쁘지 않은 점 등으로 예년과 같은 평균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