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이마트가 올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해 온라인 통합법인 매출을 30% 정도 늘린다. 또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를 제2의 이마트로 키우고, 편의점 '이마트24' 점포도 1천여곳을 새로 연다.

이마트는 14일 올해 외형 성장과 동시에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마트는 올해 연결기준 순매출액이 20조8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7.8%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별도기준 총매출액은 15조6천800억원으로 5.1% 늘 것으로 봤다.

사업부별로 별도기준 할인점 총매출액은 11조5천780억원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트레이더스 총매출액은 30.6% 증가한 2조4천940억원을 낼 것으로 내다봤다. 노브랜드와 일렉트로마트 등 전문점의 총매출액은 1조3천770억원으로 68.4%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마트는 올해 성장의 핵심이 온라인 신설법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마트는 다음 달 온라인 통합법인이 출범하면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올해 온라인 통합법인 총매출이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년 대비 30% 정도 증가한 수준이다.

또 이마트는 트레이더스를 '제2의 이마트'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신규 점포 3곳(월계·부천옥길·부산명지)을 출점하며 성장성을 강화한다. 단독상품 등을 강화해 기존점 매출도 확대한다.

이마트는 올해 이마트24 점포 1천여곳을 새로 열며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이를 통해 이마트24 매출을 43% 정도 늘릴 계획이다.

오프라인 할인점인 이마트는 초저가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이마트 리뉴얼 투자로 기존점 경쟁력도 강화한다.

이마트는 올해 이런 성장전략과 함께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다. 먼저 매장 내 운영 상품수와 매장공간 최적화로 수익성을 강화한다. 비용구조를 혁신해 매장운영 효율성도 제고할 계획이다. 전문점은 출점 기준을 재정립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작년 소비 양극화, 최저임금인상, 가계부채 증가로 고객 수가 감소하고 비용이 증가했다"며 "이에 따라 대형마트 실적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영업환경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마트는 할인점 본업에 충실하고 온라인 통합법인 출범과 비용구조 혁신을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겠다"고 했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