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오정근 건국대 교수가 한국경제가 이미 장기 저성장 국면에 진입했다고 보고 지급준비율 인하 등 통화정책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교수는 14일 한국경제학회 주관으로 성균관대 퇴계인문관에서 열린 '2019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에서 "자본이동을 밀착 모니터링하면서 금리 정책을 신중히 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지급준비율 인하, 재할인정책 활성화 등 통화정책을 다변화해 경기 침체에 대비한다는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이 고조된 가운데 오 교수는 외국 자본의 급격한 유출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외화유동성 확보에 힘써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오 교수는 "한국경제가 이미 장기 저성장 국면"이라며 "설상가상으로 중국발 쇼크도 가시화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의 경우 지급준비율을 지난 1월 15.5%에서 14.5%로 인하하고 감세 규모를 확대하는 등 경기 부양에 나선 바 있다.

또 외환 정책에서도 달러-위안(CNH) 환율 7위안대를 방어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200억 위안(약 3조 2천700억 원) 규모의 중앙 은행증권을 발행해 유동성을 흡수했다.

특히 미·중 통상협상 타결이 되지 않을 경우 중국의 경제 성장률이 올해 6%를 달성하긴 어렵다고 봤다.

오 교수는 "미중 통상협정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중국 부채 거품이 붕괴돼 주가 추락, 달러-위안(CNH) 환율 7위안 돌파가 현실화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자본유출이 급증하면서 위기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경우 중국의 금융시장에 동조화를 보이는 한국의 경우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봤다.

오 교수는 대응 방안으로 "한일, 한미 통화스와프를 통해 달러 확보가 필요하다"며 "위기 발생시 국가부채 급증 등 재정이 악화될 수 있어 재정건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