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동남권 신공항을 재검토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면서 김해로 결정된 신공항 계획이 변경될지 주목된다.

15일 부산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틀 전 부산에서 "(동남권 신공항) 검증 결과를 놓고 (영남권) 5개 광역단체 뜻이 하나로 모인다면 결정이 수월해질 것이고, 만약에 생각들이 다르다면 부득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 검증 논의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남권 관문공항은 '부산·울산·경남'(부울경·PK)과 '대구·경북'(TK)의 대립 사안으로 정부는 밀양과 가덕도를 놓고 저울질하다 2016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안을 타협안으로 채택했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고 2026년까지 공항 건설을 마칠 계획이다.

대통령이 언급한 광역단체들의 합의는 현 상황에서 어려워 총리실 산하 기구 구성 가능성이 있는데, 이렇게 된다면 김해 신공항안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우리가 그동안 해온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으로 아주 의미가 크다"며 환영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정부가 대구통합공항 이전을 먼저 확정하고 빨리 추진해 준다면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점도 가덕도로 무게를 싣는다.

다만 문 대통령이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결정되도록 하겠다"고 밝힌 부분은 기존의 김해 신공항 안이 추진될 가능성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는 기존에 확정된 안을 계획대로 추진하되 지역 목소리도 듣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예정대로 상반기 중으로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라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듣고 협의해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