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의 경제 상황을 더 잘 알기 위해서는 국내총생산(GDP) 수치보다 정부 정책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JP모건의 한나 앤더슨 글로벌마켓 스트래티지스트가 15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기고를 통해 진단했다.

앤더슨 스트래티지스트는 중국이 경제를 부양하는 것과 시스템 리스크를 억제할 필요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과정에서 통화와 재정정책을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다면서 투자자들은 경제 건전성을 진단하려면 이같은 조치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혼류(crosscurrents)'라는 표현이 지금 중국 경제 상황을 묘사하는 정확한 표현으로 "한편으로 정부는 경기 부양을 목표로 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스템 리스크를 억제해야 할 중요성이 과거 정책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앤더슨 스트래티지스트에 따르면 거시 경제는 다른 국가들보다 중국에서 금융시장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명목 GDP 성장률과 S&P 500지수의 움직임의 상관관계는 중국의 성장률과 CSI300지수의 상관관계보다 2.3배 더 연관성을 보였다는 것이다. 다만 양쪽 모두에서 밀접한 관련을 나타내지는 않았다고 그는 지적했다.

앤더슨 스트래티지스트는 "중국의 성장률이 달성되는 방법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에 비해 전반적인 성장률 수치가 주식시장 수익률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은 거의 없다"면서 "중국의 성장률이 우려 요인으로 지속되겠지만 중국의 각각 다른 조치들의 상반된 흐름이 투자자들이 지켜봐야 할 우선 목록"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앤더슨 스트래티지스트는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인민은행이 올해에는 경제 전반에 부양책을 제공하기보다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의 재정 여건 개선에 더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기관이 보유한 영구채를 중앙은행증권과 교환할 수 있게 하고 시중은행의 자본 구조의 다양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규제 변화에 나서는 등 정책의 효과적인 전달에 더 집중하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특히 올해에는 재정정책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앤더슨 스트래티지스트는 평가했다.

지난해 말 중국은 소비세 부과 기준을 상향 조정하고 소기업에 대한 세제 인하를 발표했다. JP모건이 추정한 것에 따르면 이는 가계와 기업의 대차대조표에 GDP 0.8%를 추가하는 부양책이다.

여기에 상반기 나올 것으로 보이는 부가세 시스템 단순화와 부가세율 인하 등은 기업 대차대조표에 GDP 0.8%를 추가하는 것이다.

중국은 자동차 등 대형품목에 대한 소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