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경 장벽 건설을 강행하기 위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과의 갈등이 재고조될 것으로 예상돼 미국 정치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중국과 일본 등 미국과 무역마찰을 겪고 있는 국가에 불똥이 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4일(현지시간) 백악관은 공식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안에 서명한 이후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합의한 예산안에 국경장벽과 관련한 금액이 13억7천500만 달러 수준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해온 57억 달러에 크게 못 미치면서 비상사태 선포를 결심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면 국방 예산 일부 등을 활용해 국경장벽 건설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트럼프의 이번 방안이 여야 대립을 격화시키고 국정 혼란을 일으켜 미국 경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닛세이기초연구소 관계자는 "여야 대립이 심화하면 인프라 투자 등 경제 정책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미국의 개인이 특히 국정 혼란과 재정악화를 경계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이 발생한 지난 12월 미국 소매판매(계절조정치)는 전월 대비 1.2% 감소했다. 소매판매 감소율은 금융위기 당시인 지난 2009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집계됐다.

시장은 소매판매가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해 충격적인 결과라는 평가가 많았다. 특히 스포츠용품 등 불요불급한 상품에 대한 소비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작년 12월 개인이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매입한 주식 잔고가 급감하는 등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심리 악화도 두드러졌다. 이와 비슷한 현상은 미국 신용등급이 사상 처음으로 강등됐던 지난 2011년 8월에 발생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정치 불확실성 고조에 따른 영향이 주변국으로 파급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무라종합연구소 관계자는 "국내 문제로 비틀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실점을 외교 분야에서 만회하기 위해 대외적으로 강경한 자세를 보일 수 있다"며 "일본 등과의 무역협상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