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글로벌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가 다시 심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8일 미국의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하단이 막힌 국내 채권금리에도 강세재료로 작용할지 관심을 보였다.

예산안 합의로 미국 연방정부의 부분폐쇄(셧다운)가 재현되는 사태는 막았지만, 국가비상사태 선포에 글로벌 정치·경제 불확실성이 다시 확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내 시장 참가자들은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어떻게 전개될지와 상관없이 시장은 일단 안전자산 선호로 반응할 것으로 예상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월말 경제지표 대기와 다음 주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금리 변동성이 제한될 것으로 봤다"며 "그러나 이번 비상사태 선포로 미국 내 대립이 격화될 것으로 보여 시장은 일단 안전선호로 반응할 것 같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에 국경장벽 예산 57억 달러를 포함해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자 국경에서의 안전 보장을 이유로 15일(미국시간)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강행했다.

미국 채권금리는 국가비상사태 선포에도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로 소폭 상승하며 마감했다.

이날은 대통령의 날로 미국 금융시장이 휴장한다. 미국시장의 반응을 확인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일단 아시아 시장의 반응이 중요해졌다.

자산운용사의 채권 운용역은 "미국 금리 움직임이 제한적이었고, 오늘 미국도 휴장이다"며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가 금리 하락을 막고 있어 국내 시장 변동성도 제한적일 듯하다"고 예상했다.

그는 "일단 최악의 시나리오인 셧다운은 면했지만, 국가비상사태 선포로 법적·정치적 갈등이 심화할 것이다"며 "문제는 앞으로 민주당이 다른 재정정책에 제동을 가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이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로 부채한도 상향 협상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해 2월 미국 의회는 올해 3월 1일까지 부채한도 적용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그때까지 적용 기간을 유예하거나 한도를 상향하지 않는다면 내달 2일부터는 부채한도가 22조 달러로 적용된다.

이미 연방정부의 부채는 22조100억 달러로 법정한도에 도달한 상태다.

또 다른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국가비상사태 선포 이후 민주당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맞설 것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하는 상황이다"며 "오는 3월 1일까지 부채한도 협상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부채한도를 둘러싼 갈등이 커진다면 미국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까지 번질 수 있다"며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강해질 수 있는 요인이다"고 덧붙였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