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앞으로 은행권에 이어 증권과 보험 등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가 구축된다.

금융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금융권 오픈 API 정책 추진 방향을 21일 발표했다.

API는 특정 프로그램의 기능과 데이터를 다른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한 통신 규칙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금융권 오픈 API는 핀테크 기업이 금융회사가 공개형 API에 따라 명령어를 금융회사 시스템으로 전송하면 시스템에서 지급결제나 송금 기능을 실행하는 게 핵심이다. 이때 핀테크 기업에는 데이터가 전송된다.

이미 영국 등 유럽과 일본에서도 금융권 API 개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급결제망과 데이터의 개방성을 확대하고자 전 세계 최초로 오픈 API 체계를 구축했다.

2016년 8월 은행권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을 구축한 게 대표적이다.

16개 은행이 일부 지급결제망과 데이터를 오픈 API로 제공해 잔액과 거래내역, 계좌실명, 송금인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고 출금이나 입금도 이체가 가능하다.

현재 월간 기준 이용실적은 46만건이다.

은행들은 개별적으로도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금융 플랫폼 사업자, 해외 지급결제사업자, 핀테크 스타트업 등 다양한 플레이어와의 협업 서비스가 출현했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금융위는 향후 오픈 API 운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해 은행권 공동 오픈 API의 역할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 16개가 참여하는 범위를 전 은행으로 확대, 지급결제 분야의 완결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은행권 외에 증권과 보험 등 다양한 금융산업 전반의 오픈 API 활성화도 추진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API 운영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높이고자 기술 표준화를 추진하면서 정보보호와 보안 리스크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