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건설 4천200억원 유증…두산중공업이 3천원 출자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두산중공업이 자회사 두산건설을 살리기 위해 5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한다. 자금의 상당 부분은 두산건설을 지원하는 데 활용한다.

두산중공업은 21일 5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주주배정 후 일반공모하는 방식이며, 실권이 발생하면 주관사가 모두 인수하는 구조다. 신규로 발행하는 주식은 8천500만주다.

이와 함께 두산중공업은 비업무용 부동산 매각 등 자구노력을 통해 추가로 3천500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이 유상증자에 나서는 것은 지분 75.8%를 보유한 두산건설에 대한 유동성 공급 목적에서다.

이날 두산건설도 4천2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내놨다.

두산건설의 신주 발행가는 1천255원, 발행 주식수는 약 3억3400만주다. 주주배정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두산건설 지분의 75.8%를 보유한 만큼 두산중공업은 약 3천억원의 자금을 두산건설에 쏟게 된다.

앞서 두산중공업 등은 두산건설에 3천억원의 자금을 단기 대여한다고 밝혔다.

두산건설은 증자 자금이 들어오기 전까지 이 자금으로 차입금 상환에 나선다. 두산건설은 오는 5월 14일까지 대여금을 상환해야 한다. 두산건설에 증자 대금이 유인되는 시점은 이보다 앞선 5월 10일이다.

두산중공업은 나머지 자금으로는 차입금 상환 등 재무구조 개선에 나선다.

아울러 8MW급 대형 해상풍력 모델을 개발하고 풍력 시장 지분 투자 등 신재생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재원으로 활용한다는 게 두산중공업의 계획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두산건설은 이번 증자 등 재무구조 개선작업을 통해 차입금 규모와 이자 비용을 대폭 줄이게 될 것"이라며 "두산건설의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안정적 경영상태를 갖추면 두산중공업의 건전성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두산건설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포괄차입금이 6천500억원 수준으로 감소하게 된다. 연간 이자 비용 절감 효과는 280억원 정도다.

또 두산건설의 부채비율은 230%대로 떨어지고 올해 말 이자보상배율은 1배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앞으로는 번 돈으로 이자 비용은 감당할 수 있다는 의미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