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부산광역시 일부 지역의 주택 관련 규제가 풀리면서 시장 분위기가 살아날지 이목이 쏠린다. 줄지어 나오는 대형건설사 분양에서 과거처럼 뜨거운 청약열기를 회복하느냐가 관건으로 지목된다.

22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부산광역시의 분양예정 아파트는 총 12개 단지, 1만2천524가구다.

이 중 6개 단지, 8천115가구가 시공능력평가 기준 상위 10대 건설사 물량이다. 약 65%가 대형건설사의 몫이다.

같은 기간 전국 분양 아파트가 약 20만여가구에 달한다. 10대 건설사의 공급 비중은 약 절반가량이다.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인 부산에서 대형건설사끼리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부산은 지난 2016년과 재작년 부동산 투자 열기가 뜨거웠다. 2016년에 전국 아파트 가격이 0.7% 오를 때 부산은 4.1%로 고공 행진했다. 2017년에도 전국 평균 아파트 가격 상승률(1.1%)의 약 두 배인 2.0% 오르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2017년 부산은 청약경쟁률 상위 10개 단지 중 8개를 휩쓸었다. 부산시 수영구 민락동의 'e편한세상오션테라스2단지'는 청약경쟁률이 455대 1까지 치솟기도 했다. 부산의 청약경쟁률은 이전부터 뛰어나 매매시장에도 활기를 넣는 역할을 했다.

높은 청약경쟁률은 부산 일부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포함되는 원인이 됐다. 주택담보 대출이 엄격해지고 분양권 전매에 제약이 따르고 주택을 팔게 되면 양도소득세도 강화했다.

이러한 규제에 부산 주택시장의 분위기가 달라졌다. 작년 부산 아파트 가격은 3.6% 하락했다. 수도권은 지난해 아파트 가격이 3.6% 올랐다. 주택시장 상승세의 선두권에 있던 부산이 부진에 빠져 양극화의 대상이 됐다.

미분양도 늘었다. 작년 말 부산의 미분양 주택은 4천153가구로 1년 새 약 2.2배로 불었다. 지난해 12월에도 전월보다 5.9%가 증가했다.

입지 선정이 까다롭고 상품성이 높은 대형건설사의 분양이 얼어붙은 부동산시장의 투자심리 회복에 신호가 될지 관심이다. 부산은 지난해 말에 부산진구, 남구, 연제구, 기장군(일광면)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돼 숨통을 튼 상태다.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시선이 뒤따른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부산지역은 예전만 못하더라도 브랜드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은 곳이다"며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 물량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신평면 적용 등 상품적인 측면에서 우위를 보이는 도급사업도 관심을 끌 것"이라고 말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정부가 예비타당성을 면제한 사업의 혜택을 부산도 받는 만큼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