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아시아 태평양지역 개업들의 68%가 북한 비핵화가 진전될 경우 한반도 긴장국면이 완화될 것으로 봤다. 특히, 기업의 56% 정도는 북한이 본격적인 개혁·개방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을 안정화할 경우 북한 비즈니스를 고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아태지역 기업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약 1개월간 '한반도 안보·경제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상당수 기업인이 북한의 비핵화와 이에 따른 실질적인 개방·개혁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조사대상 아태지역 기업인은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을 비롯한 APEC 20개국 정상이 임명하는 ABAC(APEC기업인자문회의) 전·현직 위원 중에서 선정됐다.

조사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67.7%가 올해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되면 한반도 긴장국면이 완화될 수 있다고 보았다. 반면 부정적 의견은 32.3%에 그쳤다.

또 응답자의 97.1%는 향후 남북관계 개선은 아태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북한이 비핵화 이후 본격적인 개혁·개방을 통해 북한 비즈니스 환경을 안정화할 경우 응답자의 55.9%는 북한 비즈니스를 고려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다. 반면 '없다'는 의견은 20.6%에 그쳤고, '모르겠다'는 답이 23.5%로 조사됐다.





대북사업을 고려하는 배경에 대해서는 '신시장 개척, 새로운 사업기회 모색'(47.1%), '저렴한 노동력 활용'(17.7%), 'SOC 개발 참여'(19.6%), '동북아시장 진출'(7.8%), '지하자원 개발 참여'(7.8%) 등을 꼽았다.

바람직한 북한경제의 개혁·개방 모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4.7%가 대규모 국제사회 개발지원인 '도이모이(Doi Moi)' 베트남 모델이 돼야 한다고 봤다.

아울러, 북한경제의 재건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는 'UN·미국 등 대북 경제 제재 해제'(28.4%), '중국·베트남 수준 외국인 투자여건 조성'(28.4%), '남북러 가스 라인 연결 등 동북아 에너지·물류·교통망 구축'(27.2%) 등이 꼽혔다.

엄치성 전경련 상무는 "그동안 우리 기업의 대북 비즈니스의 걸림돌이었던 투자보장시스템 미비, 국내법·북한법·남북합의서 등 3원적 법·제도 적용 등이 근본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정책당국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