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이재광, 이하 HUG)는 준공 후에 입주자를 모집하는 후분양 단지에 사업비를 대출하는 후분양 대출보증을 처음 승인했다고 25일 밝혔다.

후분양은 공정률이 60% 이상인 때 분양하는 제도로, 건설자금의 상당 부분을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에 의존해야 하는 구조다. 대출 금리(6~10%)가 높지만 후분양 대출보증에 가입하면 금리를 연 3.5%~4.0%로 낮출 수 있다.

후분양 대출보증 상품은 후분양하는 사업에 대해 주택건설자금 대출금의 원리금 상환을 책임지는 보험으로, HUG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후분양 로드맵에 따라 보증대상, 한도를 확대하고 금리 부담을 낮추고자 후분양 표준 PF 금융기관을 선정했다.

이번에 보증을 받는 단지는 경기도 평택시 칠원동에 위치한 '평택 신촌지구 A3블럭'으로 아파트 전체 1천134세대를 준공 후인 2021년 8월 분양할 예정이다. 후분양 대출보증을 받으면서 총 분양대금의 약 70%를 조달했다.

이재광 HUG 사장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후분양 대출 보증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후분양 대출 보증으로 민간 부문의 자발적 후분양 참여를 적극적으로 장려하는데 HUG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