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감독원이 올해 무자본 인수·합병(M&A)과 공매도와 관련해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26일 무자본 M&A, 해외투자, 신사업 진출 등 허위공시와 관련된 불공정거래에 대해 조사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매도를 이용한 불공정거래와 관련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차입 공매도 급증 종목 등에 대한 상시감시를 강화하고 불공정거래 조짐이 발견될 경우 기획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이어 외국인의 시장규율 위반행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조사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외국인의 이상 매매 동향 분석을 통해 고빈도 매매(HFT) 등의 불공정거래 가능성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예정이다.

정보 비대칭을 이용한 한계기업 대주주의 손실 회피 행위 등 상장회사 관련자의 미공개정보 이용에 대한 조사도 지속해서 추진한다.

금감원은 지난해 총 151건에 대한 불공정거래 조사를 시행해 89건을 검찰에 이첩하고, 23건은 행정 조치했다.

지난해 미공개정보 이용 적발 실적은 전년과 동일했고, 부정거래 사건은 대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치테마주를 이용한 불공정거래는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나, 적발 인원은 줄어드는 추세다.

금감원은 지난해 사회적 관심 사항인 가상통화나 지방선거 테마주, 보물선 관련주 등과 관련해 투자자 경보를 신속하게 발표하고 기획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금감원은 또 불공정거래 조사 업무를 본격적으로 수행한 지 30주년이 된 것을 기념해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조사 30년사'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되는 책자에는 자본시장 발달사와 불공정거래 조사 30년, 불공정거래 사건 30년 등 총 3편으로 구성됐다.

금감원은 이를 유관기관과 연구소 등에 배포하고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