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카드업계는 정부의 신용카드 소득공제 축소 방침에 서울시가 추진하는 제로페이와의 차별이라며 반발했다.

업계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만큼 소득공제 축소 가능성을 낮게 보면서도 향후 정부의 정책 방향을 예의주시할 계획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신용카드 소득공제 축소 가능성을 시사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3회 납세자의 날' 기념행사에서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같이 도입 취지가 어느 정도 이뤄진 제도에 대해서는 축소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에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로페이와 차별이 커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현재 제로페이를 사용하면 연간 40%의 높은 소득공제율을 적용해 연말정산 시 세금을 더 환급받을 수 있다.

이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15%, 체크카드 소득공제율 30%보다 높다.

신용카드의 소득공제율이 더 낮아지면 제로페이와의 차이가 더 벌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제로페이에 대한 외면이 이어지면서 당국의 고민이 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로페이 사업이 예상보다 부진한 상황에서 신용카드 혜택을 축소하는 것은 사용자들에 대한 차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국내 결제시장의 약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신용카드 사용자들의 반발이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정부는 제로페이 등 간편결제 결제시장 비중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최근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 방안' 브리핑에 "전체 결제시장에서 간편결제 비중을 수년 내 20%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간편결제가 신용카드 중심의 고비용 결제시스템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가 없는 만큼 소득공제 축소 실행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모습도 나왔다.

대형 카드사 관계자는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일몰 조항으로 매년 정부가 폐지를 검토한 사항"이라며 "사용자 반발이 큰 만큼 언제 실행될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도 "아직 구체적인 소득공제 축소 방침이 나오지 않은 만큼 영향을 예단하기 이르다"며 "다만, 소득공제 폐지나 축소는 소비자들의 반발이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