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대화 궤도 이탈 방지가 급선무"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간 대화 공백이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남북 협력사업과 함께 북미 실무대화가 조속히 재개되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북미 대화가 종국적으로 타결될 것으로 믿지만 대화의 공백이나 교착이 오래 계속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한 그 입장의 차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그 입장의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북미 실무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에 이르진 못했지만, 영변 핵시설 폐기와 경제 제재 해제가 논의된 데 대해서 큰 진전이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시설의 근간인 영변 핵시설이 미국의 참관과 검증 하에 영구히 폐기되는 것이 가시권 안으로 들어왔다"며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과 우라늄 농축 시설을 포함한 영변 핵시설이 전면적으로 완전히 폐기된다면 북한 비핵화는 진행 과정에 있어서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접어드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부분적인 경제 제재의 해제도 논의됐다"며 "이는 북미 간의 비핵화 대화가 싱가포르 합의의 정신에 따라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와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를 함께 논의하는, 포괄적이고 쌍무적인 논의 단계로 들어섰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내 미국 연락사무소 설치가 논의된 것도 북미 간 관계가 정상화되는 과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특히 북미 간 합의가 불발됐음에도 양국이 서로 비난하지 않고 긴장을 높이지 않은 것은 변함없는 신뢰와 향후 회담 재개에 대한 의지"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직후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합의에 이르지 못한 이유를 설명한 것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와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의지, 제재나 군사훈련 강화 등에 의한 대북 압박 의사가 없었던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재의 틀 내에서 남북관계의 발전을 통해 북미 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들을 최대한 찾아달라"며 "특히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남북 협력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NSC 전체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하노이 회담에 대한 평가와 대응책을 보고받고 북미 양국이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중재안을 마련하기 전에 급선무는 미국과 북한 모두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지금까지 어렵게 여기까지 왔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간"이라며 인내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