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현대자동차가 가맹점 해지를 내세워 카드사들을 압박하면서 대형가맹점 카드수수료 협상 논란이 커지고 있다.

카드사들은 현대차와의 협상이 결국 마트, 통신사 등 다른 대형가맹점과의 협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하고 있지만, 카드사 입장에서 쉽지 않은 협상이 예상된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 5개사에 오는 10일부터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통보했다.

해지를 통보받은 카드사는 카드수수료 인상안을 고수하는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등 5개 카드사다.

이들 카드사는 일주일 동안 현대차와 개별협상을 통해 최종 수수료율을 결정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가맹점의 수수료율 인상은 지난해 적격비용 산정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된 사항이기 때문에 카드사들이 입장은 모두 동일하다"고 말했다.

실제 정부의 입장 역시 중소 가맹점의 수수료 인하와 대형가맹점의 수수요 인상을 기본 정책 방향으로 잡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역시 "이번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은 원가 산정을 객관적으로 하고 이를 통해 가맹점 간의 비용 부담을 보다 공정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다만, 카드사들 입장에서 현대차와의 협상은 쉽지 않아 보인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현대차는 독점과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고 캐피탈 등 카드 이외에 결제 수단이 발달해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구매 시 카드 결제를 고집하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며 "자동차 시장에 대한 경쟁이 큰 만큼 카드사들이 양보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경우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을 관계사로 두고 있는 만큼 카드업계의 영향력도 큰 상황이다.

정부 역시 현대차를 제재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실제 카드사 약관에 따르면 카드사는 수수료 조정일로부터 1개월 전까지 가맹점에 서면으로 조정 사실을 통보하고 가맹점은 통보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에 현대차는 3월부터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상을 적용한다는 카드사들의 일방적인 통보에 두 차례나 이의제기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또한, 가맹점은 '카드사가 일방적으로 가맹점 수수료율을 인상'하는 경우 가맹점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에 BC카드와 우리카드 등 은행계 카드사들은 현대차의 요구에 맞춰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통상 수수료 체계가 바뀌면 새 수수료율을 우선 반영하고 협상 결과에 따라 이를 소급 적용하지만, 현대차는 인상된 수수료율 반영을 거부했다.

카드업계에서는 현대차와의 수수료 협상이 다른 대형가맹점과의 협상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와의 갈등이 본격화된 만큼 현재 반발하고 있는 다른 대형가맹점과의 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업계의 특성상 현대차의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현대차가 가맹점 해지를 강행할 경우 카드사들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일부 카드사들이 현대차의 입장을 수용하면 다른 카들 역시 따라갈 수밖에 없다"라고 전망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