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최정우 기자 = 증권회사들이 자율적으로 인덱스(지수)를 개발해 상장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시장 다양성이 제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앞으로 증권회사들이 인덱스를 개발해 상장하고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제도와 시스템이 마련될 예정이다.

해외의 경우 인덱스 사업자들이 창의성을 가지고 지수 개발을 진행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지수 개발을 사실상 거래소가 독점하는 구조다.

업계가 자율적으로 소유권을 갖고 개발하게 되면 경쟁을 통한 참신한 상품이 새롭게 거래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한국거래소가 개발한 지수는 약 320여개이며 증권사가 아이디어를 제안해 만들어진 지수는 약 20여개다. 최근 2년 동안 16개가 개발됐다.

증권사가 다양한 방식의 지수를 제안할 수 있고 거래소는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고 지수 개발 방법론을 확정해 만들게 된다.

다만, 지수 산출과 데이터 제공작업을 거래소가 하면서 지수에 대한 소유권도 거래소가 가지게 되는 구조다.

금융당국은 금융회사가 필요에 따라 인덱스를 만들 수 있게 되면 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등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인덱스 지표들이 민간을 통해 개발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증권사가 인덱스를 개발할 경우 이해 상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진단도 제기된다.

증권사 내에서 지수 개발업자와 이용자를 분리해 운영하는 방식 등이 적용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거래소 한 관계자는 "S&P 등도 한국에서 지수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에 지수 개발권을 주게 되면 개발업자가 더 늘어나는 것"이라며 "다만, 증권사는 이해 상충 방지 장치를 두어야 하고 인증하는 절차를 거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증권 유관기관 한 관계자는 "지수는 모두 상품과 연결이 돼 있는데 상품을 직접 운용하는 증권사들이 개발을 주도하게 되면 창의성 있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성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지수를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을 주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앞으로 증권사의 이해 상충 방지 문제나 지수 심사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제도를 마련할 방침이다.

esshin@yna.co.kr

jwchoi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