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기획재정부의 3월 물가채 바이백(국고채 매입) 계획이 불필요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가 최근 발표한 3월 국고채 발행계획에는 1천억 원 규모의 물가채 매입 계획이 들어있다.

바이백 대상 종목을 포함한 물가채 금리는 당국의 바이백 계획이 나온 다음날인 2월 28일 다른 국채 금리와는 역행해 하락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올해 물가상승률은 1.5% 수준도 어려운 상황인데 물가채 10-4호의 경우 BEI가 이미 160(bp)인 상황"이라며 "고평가인 물가채 바이백을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시장참가자가 언급한 물가02750-2006(10-4)은 이번 바이백 대상 종목 가운데 하나다.

국채와 물가채의 금리차인 BEI는 시장의 물가 전망을 나타낸다. 바이백으로 물가채 금리가 하락하면 BEI 수치는 더 커진다.

11일 기준 물가채 10-4호와 만기가 유사한 국고01750-2006(17-2)의 금리를 비교하면 BEI가 1.662(%)다.

반면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상승률이 0.5%에 그친 바 있다.

BEI 수준은 한국은행의 공식 물가 전망치인 1.4%보다도 높다.

시장에서는 물가채 바이백이 특별히 부자연스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다른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기본적으로 시장에 물가 상승 기대가 강할 때는 발행을 늘리고, 지금처럼 물가 상승 기대가 약할 때는 (당국이) 수량을 흡수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물가상승률이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에 시장 자체적인 물가채 수요가 없을 때는 정부가 나서서 수요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의견이다.

기재부도 유사한 설명을 제시했다.

기재부의 한 관계자는 "유동성(공급)이라는 것은 물의 양이 많아도 되고, 물길을 내도 되는 것"이라며 "총량이 고정된 상태에서 거래가 안 되는 경과물(비지표물)은 정부 측에서 수요를 발생시켜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처분이 쉬운 일반 국채와 달리 유동성이 부족한 물가채의 특성상 정부의 바이백이 일부 시장참가자에게만 편향적인 이익을 줄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

또 다른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유동성이 부족할 것이라는 점은 물가채를 살 때부터 알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기재부의 관계자는 "물가채 경과물을 바이백 해달라는 요청이 계속 있어서 이번에 포함을 시켰다"며 "엔드유저(end-user)와 국고채전문딜러(PD)사 등의 의견을 모두 수렴했다"고 말했다.

그는 "명목채든 물가채든 바이백에 포함하면 가격 변동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며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달 바이백 종목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