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이 무역 전쟁을 종결하기 위한 합의의 일부로 환율문제에서 거의 합의에 도달했지만 새로운 내용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환율문제로 중국에 가하는 제약이 거의 없어 미 의회나 행정부 내의 대중 강경파를 격앙시킬 수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이강 인민은행장은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외환시장과 관련해 "양측은 다수의 핵심적이고 중요한 사안에서 합의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합의의 일부로 중국이 외국 시장에서 자국 수출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여주기 위해 경쟁적 절하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면서 "이것이 우리가 약속한 것이다. 결코 이러한 일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행장은 또 양국은 주요 20개국의 기존 환율합의 역시 준수할 것이라고 덧붙이며 국제통화기금(IMF) 기준에 따라 세부적인 정보를 공개하고 외환시장과 관련해 밀접한 소통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매체는 무역협상에서 나오는 환율 조항은 사실상 지난 2016년 2월 상하이에서의 주요 20개국 간의 합의 내용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하이 합의에 따르면 각국 재무장관들은 수출 경쟁력을 위해 고의로 환율 절하에 나서지 않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상하이 환율합의는 미중 무역협상에서 논의되는 환율 조항과 마찬가지로 다른 여러 이유로 환율이 오르고 내리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금리 차나 투자 유출입, 무역흑자나 적자 등이 그 이유에 속한다.

상하이 환율합의는 또 중국이 위안화를 달러화에 대해 특정 가치로 페그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 않다. 교역 상대국의 통화 대비 가중평균 기준으로 환율의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요구한 것도 아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역시 환율합의가 도출된다고 해도 합의 이행 방법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지난달 의회 증언에서 "환율문제로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합의는 강제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양국은 무역 합의 전반의 이행 방법을 놓고도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

왕셔우원(王受文) 중국 상무부 부부장(차관)은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이행 시스템은 "양방향의 공정하고 동등한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행장은 양국의 통화정책의 자율성을 어떻게 존중할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통화정책 자율성 문제는 인민은행이 심각하게 우려하는 것 중 하나이다. 위안화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고 약속한 것 때문에 통화완화 정책 등을 통한 경기 부양의 손이 묶이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