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이 투기 목적이 아닌 실물경제에 도움이 되는 대출로 판단되면 일부 그림자금융 활동을 허용할 수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은행 당국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10일 보도했다.

그림자금융이 일부 허용되면 유동성 경색에 시달리는 소기업들의 숨통이 트이겠지만 위험한 대출을 막고 부채를 줄이겠다는 중국 정부의 디레버리징(차입축소) 노력은 한발 후퇴하게 된다.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은보감회)의 왕 자오싱 부주석은 지난 9일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SCMP를 통해 "그림자금융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실물경제에 도움이 되고 내부적인 위험 통제가 잘 되는 기관의 자금 조달에 대해서 이를 지원하고 계속 유지되도록 허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규제 당국이 그림자금융 가운데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구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실물경제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닌 레버리지를 늘리는 결과를 낳은 '건전하지 못한 그림자금융'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 부주석은 "위험 억제와 실물경제 지원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한다"면서 "시중은행에 위험 통제 강화와 함께 건전한 민간기업 뿐만 아니라 대출이 정말로 필요한 소기업이나 초소형 기업에도 대출을 제공할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프랑스 투자은행 나티시스의 알리시아 가르시아 헤레로 아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해 그림자금융이 붕괴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규제받지 않는 대출이 늘었다면서 공식 사회융자총량(TSF) 집계에 포함되지 않는 구조화 예금 등이 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국이 최근 은행들이 보유한 자산관리회사가 이른바 비전통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허용했다고 덧붙였다.

헤레로 이코노미스트는 이어 "중국 금융산업의 복잡성은 확대될 것이다. 이 때문에 그림자금융 형태가 아닌 것으로 간주되는 기관들 사이에서도 위험이 떠돌아다닐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디레버리징 캠페인을 통해 일부 성과를 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그림자금융 부문은 3조6천억위안 줄었다.

지난해 12월 국내총생산(GDP) 대비 그 비중은 70%로 2017년 말 79%, 2016년 말 87%에 비해 하락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