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배송 물량도 전년比 1.5배로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TV홈쇼핑 최초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던 CJ ENM 오쇼핑부문이 이번에는 업계 최초로 긴급회수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15년 6월 당일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CJ ENM 오쇼핑부문은 지난해부터 전국을 대상으로 하루 평균 4천여건의 당일배송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이는 오전 12시까지 접수된 TV홈쇼핑 판매물량 중 물류센터를 통해 직접 배송하는 제품들을 당일 저녁 10시까지 배송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CJ ENM 요쇼핑 부문은 오는 9월부터는 경기도 군포와 부곡에서 분산 운영되고 있는 물류센터를 경기도 광주 통합물류센터 한 곳으로 통합운영하고 당일배송 물량도 지난해 대비 50% 늘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울 및 수도권역을 대상으로 새벽배송 서비스에도 나서기로 했다.

오후 5시까지 주문된 우유, 과일, 채소 등의 신선식품과 HMR 식품 등이 대상이다. 이를 위해 CJ ENM은 오는 7월까지 CJ몰에 별도 페이지를 마련해 운영한다.

향후 상품회수 서비스도 강화된다. CJ ENM은 이번주부터 TV 상품 긴급회수 서비스를 도입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CJ대한통운과 함께 운영 중인 전담 배송조직의 인력 충원과 IT 서비스 개선을 통해 회수를 요청한 물량의 최대 40%를 요청이 접수된 당일에 회수한다는 목표다.

3월부터 긴급회수가 우선 적용되는 제품은 패션 및 레포츠 의류이며, 연말까지 점차 대상 제품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고객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 장소에서 상품을 회수할 수 있는 '홈픽 서비스'도 연내 추가도입을 검토 중이다.

CJ ENM 물류 관계자는 "(배송 관련) 고객 문의 중 약 30%가 상품회수 일정에 대한 내용이어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고심했다"며 "차별화된 배송서비스로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오쇼핑부문은 물류시설 확충 및 시스템 개선을 통해 전체 배송 물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TV상품의 배송시간을 연내 12% 이상 단축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9월 통합물류센터 운영을 통해 오쇼핑부문에서 직접 상품을 배송하는 비율을 50%까지 높이고, 출고시간을 심야까지 확대해 모든 상품을 주문 시점 기준으로 전국에 24시간 이내에 배송한다는 방침이다.

또 공간 효율화와 인프라 개선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한 상자로 배송하는 골라 담기 서비스는 물론, TV와 온라인 등 다른 유통채널의 상품을 합포장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도 가능해진다.

CJ ENM 관계자는 "광주 물류센터가 본격 운영되는 9월을 기점으로 물류 서비스의 차별화와 운영 효율화에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