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올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정부 업무보고에서 그간 늘 등장해 온 부동산 시장 과열에 대한 내용이 제외되면서 관련 규제가 다소 완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양회에서 생략된 (부동산) 관련 문구는 중국의 관련 규제가 완화될 것임을 시사한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지도부는 지난해 업무보고 등에서 "집은 살기 위한 것이지, 투기를 위한 것이 아니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부동산 관련 입장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올해 리커창 총리가 낭독한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해당 내용은 생략됐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도부가 본격적인 완화 정책을 시사한 것이라면서, 부동산 시장 과열에 대한 지나친 규제가 강도를 줄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첸 티엔청 티엔펑증권 부동산 애널리스트는 "(업무) 보고를 통해 (부동산 시장) 완화 기대감이 강화됐다"면서 "전국적 기준으로는 기저효과로 부동산 거래량이 줄어들 수 있지만, 1선 도시의 주택 가격은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1선 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인구 규모가 크고 중요성이 높은 최대 도시를 일컫는다.

에릭 장 CICC 부동산 애널리스트도 "업무보고의 핵심 내용 중 하나는 부동산 시장에 관련된 정책적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됐다는 것"이라며 "(업무보고는) 지방 정부들이 어느 정도 정책을 조정할 자율권을 준다. 더 나은 (부동산) 시장을 예상할 수 있다"고 SCMP에 전했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 지도부가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에 따라 지방 정부들이 적극적으로 관련 정책을 조정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브리나 위 쿠시만&웨이크필드 헤드는 중국 지방 정부들은 정책 유연성 부분에서는 자율적인 공간을 얻었지만, 동시에 변동성을 관리해야 하는 책임감을 얻게 됐다면서 지나친 가격 인상은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