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지난해 당국의 활성화 정책에도 부진을 면치 못했던 코스닥이 올해 들어 반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단기 조정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도 긍정적인 요인들에 더 주목하는 분위기다.

13일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3211)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정부가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발표한 이후 코스닥 지수는 최근까지 11% 이상 하락했다. 지난해 연말까지 코스닥 수익률은 마이너스(-) 19%에 달했다.

지난해 활성화 대책 발표 후 코스닥은 930선까지 오르며 기대감을 높였다. 그러나 이러한 상승세는 '반짝 효과'에 그쳤다.

미국의 금리 인상, 무역분쟁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코스닥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여기에 바이오주에 대한 감리 우려까지 겹쳐 지난해 10월 말에는 617포인트까지 하락하며 연저점을 나타내기도 했다.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을 끌어오겠다는 당초 계획도 순조롭지 못했다.

기관투자자들은 지난해 하반기에만 코스닥 시장에서 1조2천억원 이상 순매도를 나타냈고, 외국인도 같은 기간 1조3천억원 어치를 내다 팔았다.

시장은 부진했지만, 코스닥 전체로는 지난해 양적 성장을 일궜다는 평가도 있다.

지난해 상반기 지수가 상승하면서 거래대금과 거래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신규 기업 상장이 늘어나면서, 코스닥 상장사가 1천300개를 넘어서기도 했다.

코스닥은 올해 연초 이후 9% 이상 반등하면서 지난해의 낙폭을 서서히 만회하고 있다. 그럼에도 업계 전문가들은 아직 조심스러운 입장을 견지했다.

최근 코스닥이 상승한 데는 펀더멘털 등의 변화보다는 1분기 투자심리가 개선되는 '캘린더 효과'가 컸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 A주의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캐피털(MSCI) 신흥국(EM)지수 편입 비중이 확대된 이후 대형주의 수급이 약화한 사이, 중·소형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1분기에는 성장주가 프리미엄을 받는 경우가 많다"며 "대내외 불안요소가 많아 상승세가 이어지기보다는 조정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감이 크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다른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패시브 아웃소싱 자금의 벤치마크(BM)를 기존 코스피 200지수만 포함하던 것에서 코스닥 100지수까지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코스닥에는 긍정적 이슈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