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카드사 노조가 금융당국에 대형가맹점 수수료 협상을 감독하라고 촉구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는 13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기아차는 5개 카드사에 대한 카드 가맹점 해지 등을 무기로 우월적 시장 지위를 이용하여 개편된 카드수수료 체계를 무력화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금융위원회는 당국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태도가 이번 사태를 야기한 만큼 국민 앞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위원회는 말뿐이 아닌 실효성 있는 조치 실행과 제도 보완을 통해 현 수수료 사태를 만든 책임자로의 소임을 다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통신, 항공, 호텔, 대형마트 등 대기업 가맹점이 그만큼의 비용을 지불한다는 원칙을 인정하고 수수료 인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도 요구했다.

노조는 정책적 대안으로 카드수수료 하한선 제도를 도입할 것도 주장했다.

이미 노조는 카드수수료 적격비용을 산정할 때 영세ㆍ중소상공인들의 카드수수료는 낮추고, 재벌가맹점의 카드수수료를 높이는 '차등 수수료제'를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노조 관계자는 "만일 재벌가맹점들이 카드수수료 인상안을 거부하고 소비자를 볼모로 갑질 행위를 계속할 경우 카드사 노동자들의 물러섬 없는 투쟁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