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을 막기 위한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13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서울도 국제 금융중심지로 자리 잡지 못한 상황에서 국책은행으로 정치적 장사를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강행하면 총력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최근 여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150개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겠다는 주장과 함께 국책은행이 거론되고 있는 것을 명분과 실리 없는 정치 장사라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국가균형발전이란 대의를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이를 명분 삼아 사익을 취하는 시도는 가려내야 한다는게 금융노조의 주장이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법안 대다수가 국책은행의 설립 근거법에 명시된 본점 소재지 규정을 삭제하거나 본점 소재지를 변경하는 것을 담고 있는데 대해서도 향후 1년 뒤 있을 총선을 염두에 둔 조치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허 위원장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남북경제협력, 수출입금융, 해외투자 등 국가 경제의 핵심 동맥"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국책은행을 정치 논리만으로 이전시키는 것은 금융산업 전체를 파탄 내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