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4일 암보험 등 보험금 지급과 관련, "삼성생명 등 대형 보험사들이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여의도에서 열린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즉시연금, 암보험 등 금융 관련 주요 분쟁에 적극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대형사들이 (보험금 지급과 관련해) 희망처럼 만족스럽게 행동하고 있지 않다"면서 "즉시연금과 암보험 분쟁은 삼성생명 등 대형사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다 보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알아서 모범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암보험의 경우 환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서둘러야 하는 게 아닌가 초조함도 느끼고 있다"면서 "대형 보험사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등 합리적인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대형 보험사들이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가 권고한 즉시연금 일괄지급을 거부하고 보험계약자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암보험 요양병원 입원비 지급 관련해서도 삼성생명은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지급 결정을 받아들여 민원을 제기한 1건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했을 뿐 이와 유사한 사례에 대한 일괄지급 결정은 미루고 있다.

삼성생명이 다음 달 시작하는 종합검사 첫 타깃이냐는 질문에 대해 윤 원장은 "이 문제 하나로만 종합검사 대상을 선정할 수 없다"면서도 "소비자보호 내지 민원 발생률도 종합검사 선정 지표이므로 이 부분 점수가 안 좋다면 종합검사를 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일각에서는 '누가 1번 타자가 되느냐'가 관심인데 조금 더 진행돼 상시화되면 순서보다는 유인부합성 종합검사를 어떻게 잘 구현하느냐가 중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생금융상품 키코(KIKO) 재조사와 관련, 윤 원장은 "늦지 않은 시간에 분쟁조정위원회에 올라갈 것"이라며 조만간 마무리될 것임을 암시했다.

그는 "현재 4개 회사가 분쟁조정을 신청했고 은행과도 접촉해 정보를 확보했으며 법률 조언도 받은 상황"이라며 "재조사가 이전 대법원판결을 다시 보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금감원이 할 수 있는 분쟁조정을 위한 조치 노력으로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의 노동이사제 추진에 대해선 "아직 이르다는 느낌이 든다"며 한발 물러섰다. 윤 원장은 지난해 취임사에서 노동이사제 도입을 언급하며 공청회 개최를 추진한 바 있다.

윤 원장은 "이런저런 상황으로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정도가 높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 일단 천천히 가는 것도 괜찮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다"라면서 "그런데도 사외이사들이 거수기라는 비판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회사 내부 사정을 잘 알면서도 경영진과는 생각이 다른 사람을 이사회에 포함하는 게 나쁜 방법은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