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청와대는 북한과 미국이 지난 1년간 협상을 통해 상당한 진전을 이룬 만큼 과거로 회귀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완전한 비핵화를 일시에 달성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진단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3가지 큰 기류가 있다"며 "북미 모두 2017년 이전의 갈등·대결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은 절대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 모두 과거로 돌아가기엔 굉장히 앞서 나갔고, 사실상 과거로 돌아가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하노이 회담에서 합의문 채택이 무산됐지만, 북미 양측 모두 외교와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의사는 분명히 밝히고 있다"며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브리핑 내용만 봐도 협상 재개 여부에 대한 입장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앞으로 협상 재개 필요성을 계속 강조하고 있고,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외교는 살아있다'는 표현까지 썼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을 포함한 세계 모든 나라가 문재인 대통령의 향후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번 동남아 순방 때도 모든 정상이 우리 대통령의 역할에 많은 기대를 표명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이 포괄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로드맵에 합의하도록 견인하고 그런 바탕 위에서 소위 스몰딜을 굿 이너프 딜로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그는 "비핵화의 의미 있는 진전을 위해 한두 번의 연속적인 조기 수확을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최종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서는 "작년에는 우리가 북미 간 대화를 견인했고 또 싱가포르 회담으로 남북 정상 대화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견인했다"며 "이번에는 남북 간 대화 차례가 아닌가 한다. 우리에게 넘겨진 바통을 어떻게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대북특사와 관련해서는 "아직 어떤 구체적 계획은 갖고 있지 않은데 북한과의 대화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 아래 북한이 궤도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며 "북미협상이 조기에 개최되는 것이 최선이며, 지난해 판문점 선언과 평양 선언에 따라 합의된 남북 협력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