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이번 주(18~22일) 서울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은 1,130원대 초반 지지력을 바탕으로 연고점 저항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을 언급하며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을 중단하겠다는 점을 시사하자 달러-원 환율이 크게 반응한 만큼 상승 재료가 여전히 유효하다.

이번 주 이에 대한 미국 측의 대응 방식에 따라 글로벌 금융시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북한발 지정학적 리스크와 함께 주시할 것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다.

최근 경기 부진 우려에 비둘기파적인 스탠스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크나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경기 진단 하향폭이 크다면 금융시장이 안도하기보다 우려로 반응할 수 있다.



◇ 北, 비핵화 재개할까…공식성명 주시

러시아 타스통신은 지난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는 미국의 요구에 어떤 형태로든 양보할 의사가 없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레인지 상단에서 고점 매물로 눌리던 달러-원은 빠르게 상승세로 고개를 들었고 전일 대비 4.40원 상승한 1,139.20원까지 고점을 높이기도 했다.

이는 올해 최고치로 지난 3월 8일 장중 고점 1,136.90원 이후 일주일 만에 연고점을 경신한 셈이다.

북한발 재료 영향이 보통 단기에 그치나 최 부상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공식성명이 곧 발표될 것이라고 발표한 만큼 이에 대한 경계가 지속되면서 달러-원에 하방 경직성이 나타날 수 있다.

올해 초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걷히면서 달러-원은 1,110원 선을 하회한 바 있다.

미국 측이 여기에 강경하게 대응하면서 비핵화 협상 결렬 우려가 고조될 경우 그간의 북한 관련 리스크온이 되돌려져 하단을 1,130원 선으로 한 새로운 박스권이 형성될 수 있다.

전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미 모두 2017년 이전의 갈등·대결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은 절대 원하지 않는다"며 "북미 모두 과거로 돌아가기엔 굉장히 앞서 나갔고, 사실상 과거로 돌아가긴 어렵다고 본다"고 전망한 바 있다.



◇ 美 경기 진단은…글로벌 경기 둔화 무게

이번 주 주목되는 대외 재료는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다.

지난 1월 FOMC에서 연준의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스탠스에 시장이 큰 폭으로 리스크온으로 움직였던 만큼 연준이 또다시 가격을 움직일 여지가 있다.

이번 FOMC에서는 대차대조표 축소 종료 일정과 규모 등과 연준의 경제 전망 및 위원들의 금리 전망인 점도표 등이 핵심 변수로 꼽힌다.

제롬 파월 의장 등 연준 관계자들은 이미 올해 4분기 대차대조표 축소가 종료될 것이란 견해를 밝힌 바 있다.

FOMC 직전 발표된 지표까지 부진했던만큼 시장 전망은 밝지 않다.

뉴욕 지역의 제조업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3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와 2월 산업생산이 시장 예상치보다 부진한 것으로 나와서다.

이번 FOMC에서 연준의 경기 전망이 하향 조정될 경우 유로존에 이어 미국까지 성장률 전망치를 내려잡게 되면서 달러화 가치는 약화될 수 있다.

다만 심리는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로 꺾일 수 있다.

연준의 비둘기 스탠스에도 그간 견조하던 미국 경기가 꺾일 것이란 우려에 주가 또한 리스크오프로 하락할 수 있다.

이번 주 영국 정부가 제시할 브렉시트 합의안 수정 방안에 대한 의회의 세 번째 승인 투표도 주목된다.

◇ 국내외 경제ㆍ금융 이벤트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청와대로 이동해 국무회의에 참석한다. 20일 대내외 경제 상황과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홍 부총리는 21일에는 국회 대정부 질의에 참석하고 22일에는 주한 캐나다대사를 면담한다.

기재부는 18일 국민참여예산제도 운영 방향 자료를 낸다. 22일에는 2020년 예산안 편성지침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 자료가 나온다.

한국은행은 18일 2월 중 거주자외화예금 동향을 내고 19일에는 지난달 28일 개최한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을 공개한다.

20일에는 2월 생산자물가지수가, 21일에는 2018년중 지식재산권 무역수지(잠정) 자료가 나온다.

미국 경제 지표로는 18일 3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 주택가격지수, 19일 1월 공장재수주가 발표된다. 같은 날 FOMC가 시작된다.

20일에는 FOMC 결과와 연준의 경제 전망, 점도표가 나온다.

21일에는 주간신규실업보험청구자 수와 3월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등이 발표된다.

22일에는 정보제공업체 마킷의 3월 제조업 및 서비스업 PMI가 나온다. 1월 도매 재고와 2월 기존주택판매 지표도 발표된다.

같은 날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