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금융투자업계의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3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증권거래시간 원상복귀 논의는 교착 상태에 빠졌다.

근무시간 단축에 대응해 주식시장 마감 시간을 30분 앞당기자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는 7월까지 이렇다 할 결론이 나오기는 어려워졌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주재로 열렸던 증권거래시간 원상복귀 회의가 올해 들어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9월 당시 안창국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과장과 권오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본부장보, 금융투자협회 임원, 김호열 사무금융노조 증권업부문 위원장 등이 국회에 모여 거래시간과 관련 첫 회의를 가졌다. 증권업계를 대표해 KB증권과 미래에셋대우 관계자 등도 회의에 참여했다.

11월까지 총 네 차례 열렸던 회의는 이후 모두 중단된 상태다.

원론적 논의가 주를 이루는 등 추가 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된 영향이 가장 컸다.

거래시간 연장이 거래량 증가로 이어졌는지와 해외 시장과의 합치성을 높였느냐가 주된 논의 사안이었다.

사무금융노조 측은 서로 간의 상관성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거래시간 연장이 증권사 직원의 근로 시간만을 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관계자들은 지난해 11월 마지막 회의에서 증권사를 대상으로 거래시간 원상복귀의 효과 등에 대한 서베이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거래시간 단축의 실질적 효과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다시 수렴하자는 의도였다.

금융투자협회가 주관이 돼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진척된 내용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지난해 마지막 회의에서 주 52시간 근무가 본격 시행되는 7월 이전까지 거래시간 원상복귀에 대한 논의 결과를 도출하자는 데에 대부분이 동의했다"면서도 "올해 들어 진행된 회의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 7월까지 구체적인 결과가 나오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회의에 참석했던 일부 관계자의 임기가 만료되는 등 회의를 지속할 환경도 조성되지 못했다.

회의를 주관한 김병욱 의원실 담당 비서관도 지난 2월 자리를 옮긴 상태다.

새로운 비서관이 인수인계 등을 거쳐 업무를 이어가고 있지만 추후 일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은 나오지 않았다.

김호열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회의에 참석했던 기관 관계자 중 임기 만료와 부서 이동 등으로 회의에 계속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던 것으로 안다"며 "지난해 탄력을 받았던 논의가 더 깊어지기 위해서는 업계 관계자들의 강한 의지가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주 52시간이 도입되는 7월 이후에는 추가 근로 등에 대해 강하게 대응할 법적 근거가 생기는 것"이라며 "금융당국 등이 주체가 돼 해당 논의가 하루빨리 재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