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정부가 금융소비자 보호에 나선 가운데 소비자 단체도 난립하면서 금융사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험소비자연대가 생명보험사에 보험소비자 보호 기금 명목으로 협찬 공문을 보냈다.

보험 분쟁 상담을 통한 권리구제사업과 휴면보험금 찾아주기, 보험소비자 서비스 개선을 위한 용역 사업 등을 기금 조성 목적으로 내세웠다.

특히 목표 금액을 5억원으로 설정하고 상위 10개 보험사 각 3천만원, 하위 14개 보험사 각 1천500만원의 할당금도 제시했다.

이달 말까지 협찬기금을 입금할 것을 명시했으며 기금 협찬 요청에 대한 보험사의 협조 여부가 향후 협력적 관계를 가늠케 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것이라는 문구도 넣었다.

또한 인터넷신문을 발간해 보험사들의 행태를 고발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이와 관련해 보험업계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명목으로 실체가 불분명한 소비자 단체가 난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냈다.

현재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로는 금융소비자연맹과 금융소비자원이 대표적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당국의 소비자 보호 기조의 이면으로 일부 단체들이 보험사를 부도덕한 집단으로 몰아가는 일이 잦다"라며 "소비자 보호를 명목으로 금전적 지원을 요구하는 행태를 보면 건전한 단체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보험소비자연대는 약 4천200억원에 달하는 휴면보험금을 보험사들이 이익 창출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며 보험계약자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휴면보험금이 보험소비자 보호에 직접 쓰일 수 있도록 기금 협찬을 요청한 것이다.

보험소비자연대는 공문에서 즉시연금과 암 환자 요양병원 입원비 부지급에 보험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보험소비자연대는 지난 1년 동안 약 500여 건의 보험 분쟁을 상담했으며 약 100여 건에 대해 소송을 진행 중이고 200여건에 대해서는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했다.

보험소비자연대 관계자는 "교보생명에서 오래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험계약을 잘 알지 못해 보험금을 못 받는 금융소비자들을 돕기 위해 단체를 설립하게 됐다"며 "그동안 카페 위주로 활동했는데 홈페이지도 열어 본격적으로 보험소비자 의견을 대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소비자의 소송비 지원을 위해 기금을 조성하는 등 소비자 보호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