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오는 2026년 글로벌 5G시장 규모가 2천194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창출을 위해서 기업 간 인수·합병(M&A)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삼정KPMG는 19일 '5G가 촉발할 산업생태계 변화' 보고서에서 이같이 진단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산업생태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영역 발굴과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 수립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5G의 상용화가 본격화할 경우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와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홈ㆍ스마트 오피스, 스마트시티, 스마트 에너지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KPMG 글로벌이 전 세계 기술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이 중에서 81%가 향후 3년간 조직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략으로 M&A를 꼽았다.

특히, 미국 통신기업의 CEO 75%는 향후 3년간 M&A를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실제로 미국의 버라이즌과 T모바일뿐 아니라 소프트뱅크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국내외 통신사들은 5G 시대에 대응해 인프라 및 비즈니스 기회 확보 차원에서 M&A를 진행 중이다.





보고서는 기존 통신산업이 이동통신사업자와 단말기, 장비, 부품 제조업체를 축으로 통신산업의 생태계 안에서 발전해 왔으나, 앞으로는 5G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생태계 확장과 융합 서비스의 진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삼정KPMG는 5G의 3대 특징인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분야별로 9개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영역을 도출하고, 5G가 영역별 산업생태계에 미칠 파급력을 분석했다.

5G의 기가비트급 초고속 전송 속도에 힘입어 초고화질 영상, 실감형 콘텐츠, FWA(Fixed Wireless Access) 서비스가 대두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1ms(0.001초) 이하의 매우 낮은 초저지연성을 통해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가 부상할 것으로 봤고, 대규모 단말이 연결될 수 있는 5G의 초연결 특징에 따라 스마트홈ㆍ오피스, 스마트시티, 스마트 에너지 부문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밖에도 5G 시장 개화와 산업생태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전략으로 리포지셔닝 및 자원 재배분, 연결성에 기반한 투자, 부상 섹터의 수익화, 고객 중심적 가치 극대화, 시장 선점 및 글로벌화 등을 제시했다.

김태훈 삼정KPMG 스타트업 이노베이션센터 전무는 "5G는 기존의 통신, 장비, 단말 등 관련 ICT 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 미디어, 헬스케어,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혁신을 불러올 것"이라며 "기업들도 체계적 전략 수립과 제휴협력 및 M&A 강화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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