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의 대출규제와 고가 주택자에 대한 과세 강화로 부동산시장이 관망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규제 환경이 이어지면서 집값의 추가 하락을 기대하는 심리로 집값이 앞으로 2년 더 조정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은 4만3천여건으로 2013년 7월(3만9천여건) 이후 가장 적었다.

투자 수요가 많은 서울의 경우 지난해 9·13 대책이 발효되기 전인 9월 매매거래량이 2만건에 달했으나 지난달에는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지난주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발표된 이후에도 매매시장은 조용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3월 들어 이날까지 거래된 아파트(계약일 기준)는 178건으로, 12영업일 간 1일 평균 14건이 계약된 셈이다. 그러나 공동주택 공시가가 발표된 이후 2영업일 간 거래 건수는 17건에 불과했다.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최근 몇 년간 가격이 크게 오른 서울 강남 등에서는 양도세 부담으로 다주택자의 매물 출회가 많지 않을 것"이라며 "매수자도 보유세 부담으로 선뜻 집을 살 수 없어 매수세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용희 IBK증권 연구원은 부동산 하락기에는 투기가 먼저 감소하고 실수요가 따라 줄어드는 패턴을 보인다며, 현재 서울은 입주 물량 증가로 전셋값이 하락하는 데다 초기 투자비용 증가로 투기세력이 서울을 떠나는 국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는 2021년 1분기까지 가격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선행지수 격인 서울 재건축 아파트 수익률이 작년 4월에 고점을 기록한 데다 통상적으로 수익률 하락 기간이 25~36개월 이어지는 점 등을 고려하면 오는 2020년 5월이나 2021년 3월까지 수익률 하락세가 이어진다는 것이다.





박원갑 위원도 "낙폭이 상대적으로 큰 강남 재건축 아파트의 바닥권 거래 여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전체적으로 올해는 조정장세로 단기 급반등을 하기 어려운 구조인 만큼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