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계정 금리리스크(Interest Rate Risk in the Banking Book, 이하 'IRRBB')는 은행계정 포지션에 영향을 미치는 금리의 불리한 움직임이 야기하는 은행의 자본 및 수익에 대한 현재 또는 미래의 위험을 의미한다.

금리가 변하면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와 발생 시점이 바뀐다. 결과적으로 은행의 자산, 부채, 대차대조표 난외항목의 내재가치를 변경시켜서 경제적 가치를 변화시킨다.

금리 변화는 금리에 민감한 수입 및 비용을 변경시켜서 순이자수입(Net Interest Income, NII)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 은행의 수익도 영향을 받게 된다.

과도한 IRRBB는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은행의 현재 자본 또는 미래 수익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바젤은행감독위원회 자기자본 규제체계 내에서 Pillar2(감독당국의 점검)의 일부로, 바젤규제를 적용받는 은행은 2018년 4월부터 IRRBB 기준을 이행하기 시작했다.

바젤은 IRRBB의 주요 하위 리스크를 ▲갭 리스크(Gap risk) ▲베이시스 리스크(Basis risk) ▲옵션 리스크(Option risk) 등 세 개로 분류한다.

갭 리스크는 은행계정 상품의 금리구조에서 생기며, 금융상품의 금리변동 시점에 생기는 리스크를 의미한다.

베이시스 리스크는 금리의 상대적 변화 때문에 생기는 리스크로, 만기까지 기간은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금리 지수를 이용해서 가격을 산정한 금융상품에서 발생한다.

옵션 리스크는 옵션 파생상품이나 은행의 자산, 부채 또는 난외항목에 포함된 옵션적 요소에서 발생한다. 현금흐름의 수준과 시기를 변경할 수 있는 경우에 나타난다. (정책금융부 전소영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